📌 코스피 코스닥 3줄 요약
1. 코스피란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의 주가 지수를 의미해요.
2. 코스닥이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유망한 벤처 기업들의 주가 지수를 의미해요.
3. 정부는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자 해요.
경제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인 ‘코스피’와 ‘코스닥'. 특히 최근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과 함께 자주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코스피와 코스닥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아요.
📈 코스피 KOSPI가 뭐예요?
코스피 의미 코스피(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란, 우리나라의 대표 주식 시장인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의 주가 지수를 의미해요.
코스피 시장에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의 글로벌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어요. 코스피 시장은 ‘유가증권시장'으로 불리기도 해요.
코스피 지수 계산 코스피 지수는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들의 시가총액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해요.
코스피 시장 상장 조건 상장이란 주식을 거래소에 등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코스피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기 위해선, 기업이 충족해야 하는 여러 요건이 있어요.
예를 들어 기업의 자기자본이 300억 원 이상, 상장하는 주식의 수가 100만 주 이상이어야 해요. 이외에도 다양한 요건을 충족해야 해서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건 쉽지 않아요. 현재 코스피 시장엔 841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어요.
📊 코스닥 KOSDAQ이 뭐예요?
코스닥 의미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이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주식들의 가격 지수를 의미해요. 코스닥 시장에는 IT, S/W, 바이오, 문화 등 유망한 중소 및 벤처 기업이 상장되어 있고, 이들의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어요.
코스닥 지수 계산 코스피 지수처럼, 코스닥 지수도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들의 시가총액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해요.
코스닥 시장 상장 조건 코스닥 시장의 상장 요건은 코스피 시장에 비해 기준이 완화된 편이에요. 기업의 특성을 고려해, 성장성 등을 기반으로 평가해요. 현재 코스닥 시장엔 1,726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어요.
☑️ 코스피 코스닥 차이 요약
- 코스피 시장엔 주로 대기업이, 코스닥 시장엔 중소 및 벤처 기업이 상장되어 있어요.
- 코스피 시장엔 841개의, 코스닥 시장엔 1,726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어요.
- 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은 2,243조 원, 코스닥 시장의 시가총액은 420조 원이에요.
✅ 코스피 코스닥과 밸류업 프로그램
최근 정부는, 우리나라의 증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했어요. 한국은 오랫동안 기업과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되는 현상인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문제를 겪어왔는데요.
따라서 정부는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이 스스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고안했어요. 이러한 밸류업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이행된다면,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죠.
지금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 그리고 밸류업 프로그램과의 관계를 함께 살펴보았어요. 이 콘텐츠가 앞으로 경제 뉴스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이 콘텐츠는 2024.05.08. 기준으로 작성되었어요. **이 콘텐츠는 한국거래소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