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아요
부동산
토스뱅크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주변 아파트 시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3줄 요약

  1. 서울 강동구 둔촌동의 올림픽파크포레온은 국내 최대 규모의 재건축 단지로, 11월 27일부터 12,032가구의 본격적인 입주가 예정되어 큰 주목을 받고 있어요.
  2. 대규모 입주로 전세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전세 수요가 높아 전세가는 소폭 하락한 뒤에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요. 반면, 매매가는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에요.
  3. 주변 아파트 중 구축 단지들은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신축 단지인 고덕그라시움 등은 여전히 높은 수요로 매매, 전세가의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요.

서울 강동구 둔촌동의 올림픽파크포레온은 역대 최대 재건축 단지로 주목받아 왔어요. 그리고 미뤄졌던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입주일이 다음 달로 다가오자, 다시 한번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이렇게 대규모 입주가 다가오면 주변 아파트 시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아요.

🏙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날짜 확정되었어요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일정

올림픽파크포레온은 총 131개 동, 12,032가구를 보유한 국내 최대 재건축 단지예요. 1만 가구가 넘는 대규모 단지가 한꺼번에 입주하는 것이 흔치 않은 만큼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죠. 하지만, 입주가 계속 미뤄지며 걱정을 사기도 했는데요. 드디어 지난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진행된 사전점검 후 11월 27일부터 입주가 시작되어 많은 분들의 관심이 다시 한번 쏠리게 되었죠.

🤔 입주는 왜 미루어졌나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입주 일정은 여러 이유로 예정보다 지연되면서 혼란을 일으키기도 했어요. 그 이유를 알아보아요.

🔎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가 미루어진 이유

1️⃣ 공사 중단 올림픽파크포레온은 둔촌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한 단지인데요. 2019년에 착공해 2년 넘도록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한 시공사들이 공사비 증액을 놓고 조합과 갈등이 심해졌어요. 이에 시공사에서 공사 중단을 통보하여, 6개월간 공사가 중단됐어요.

2️⃣ 미계약 사태 일반분양의 약 30%가 미계약 상태였어요. 미계약 물량이 20%를 넘어설 경우, 공사 자금 조달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입주가 지연되었어요.

이로 인해 입주 시점이 불확실해지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공사비 갈등을 해소하고 무순위 청약을 시행하는 등 조합과 시공사의 노력으로 본격적인 입주가 진행될 예정이에요.

🧐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후에도 매매가는 계속 오를까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매매가는 계속 해서 상승하고 있어요. 지난 6월까지만 해도 국민평수라고 불리는 84㎡의 신고가*는 23억 5,177만 원이었는데요. 9월에 동일한 면적의 입주권은 24억 5,177만 원에 거래되어 새로운 신고가를 기록했어요. 3개월 만에 신고가가 1억 원이나 상승한 거죠. 전문가에 따르면 내년 강동구의 입주 물량이 올해의 10분의 1 수준으로 머무를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하며, 수요자들의 마음이 급해지면서 매매가가 앞으로도 계속 해서 오를 것으로 예측해요. *신고가: 과거 거래에서의 최고 가격보다 높은 매매가를 기록한 거래예요.

💸 전세가도 오르나요?

일반적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입주장* 때는, 전세 물량이 쏟아지면서 전세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올림픽파크포레온은 전세가가 조금 떨어지다가 금세 안정되었다고 해요. 그 이유는 서울 지역의 전세 수요 때문이에요. 원래는 전세 물량이 쏟아지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아져서 자연스레 전세가도 하락하는데요. 하지만, 이번 시기에는 수요에 비해 입주 물량이 적다 보니, 올림픽파크포레온의 대규모 단지가 부족한 물량을 그대로 흡수하여 전세가가 많이 떨어지지 않은 것이죠. *입주장: 신축 아파트 공사가 끝나고 입주하기 전까지의 기간을 말해요.

🏡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주변 아파트 시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많은 사람들은 올림픽파크포레온의 대규모 입주 물량으로, 주변 아파트 단지들의 수요가 떨어져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주변 시세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인근 주요 단지인 ‘올림픽선수기자촌’과 ‘고덕그라시움’의 시세를 예시로 살펴보아요.

1️⃣
올림픽선수기자촌 매매/전세가

9월부터 매매, 전세 호가가 모두 조금씩 떨어지고 있어요. 8월부터 매매, 전세 매물은 조금씩 늘어났어요. 매물이 늘었다는 것은 거래량(수요)이 줄었다는 의미로, 앞으로 가격이 더 하락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2️⃣
고덕그라시움 매매/전세가

매매, 전세 호가가 모두 지금까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요. 8~9월 간 매매, 전세 매물이 줄어들었어요. 매물이 줄었다는 것은 거래량(수요)이 늘었다는 의미로, 앞으로 가격이 더 상승할 수 있다는 뜻이지만, 10월에 들어 매물량이 조금 늘어나 앞으로의 상황을 더 지켜보아야 해요.

올림픽선수기자촌과 고덕그라시움, 왜 똑같은 영향을 받지 않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신축과 구축의 차이에 있어요. 올림픽선수기자촌은 구축, 고덕그라시움은 신축 아파트인데요. 최근 신축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대규모 단지의 입주장에도 불구하고 인근 신축 아파트 단지들의 매매와 전세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다만,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입주 지정 기간이 내년 3월까지인 만큼 시세 변화를 유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어요.

지금까지 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가 주변 아파트 시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어요. 현재까지는 주변의 아파트 단지가 신축, 구축이냐에 따라 시세의 등락에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입주 후에는 주변 시세에 또 어떤 변화가 발생할지, 함께 지켜보도록 해요.

*이 콘텐츠는 올림픽파크 포레온, 리치고, 이투데이, 한국경제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