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미래적금 vs 청년도약계좌, 무엇이 바뀌나요?
📌 청년미래적금 3줄 요약
- 청년도약계좌가 2025년 종료되고, 2026년 6월 청년미래적금이 새롭게 출시돼요.
- 청년미래적금으로 만 19~34세 청년이 3년 동안 월 최대 5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 기여금이 합쳐져 최대 2,200만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어요.
- 중소기업 취업자나 짧은 납입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청년미래적금을, 장기 목돈 마련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청년도약계좌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해요.
목돈을 모으고 싶은 청년분들에게 슬픈 소식과 기쁜 소식이 하나씩 있어요. 슬픈 소식은 청년도약계좌가 2025년에 종료되었다는 점이에요. 하지만 좋은 소식으로 청년미래적금이 새롭게 출시돼요. 청년미래적금은 무엇이고 혜택은 어떨까요? 또 청년도약계좌와 청년미래적금 중 나에게 유리한 것은 무엇일까요? 궁금한 사항에 대해 쉽게 알려드릴게요.
✨ 청년미래적금이 뭐예요?

청년미래적금이란 만 19~34세 청년이 3년 동안 월 최대 5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6~12%의 기여금을 얹어 최대 2,2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적금이에요. 문재인 정부의 청년희망적금, 윤석열 정부의 청년도약계좌에 이어 이재명 정부에서 출시하는 청년 자산 형성 정책 상품으로, 2026년 6월에 나올 예정이에요.
💰 청년미래적금 혜택도 살펴보아요
1️⃣ 금리 최대 16.9%의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정부 기여금 + 은행별 우대금리 + 비과세 혜택’이 적용된 결과예요. 정부에서는 은행에서 주는 이자와 별개로, 저축액의 일정 비율을 지원금으로 매달 적립해 주거든요. 시중은행의 적금 금리가 대개 2.5% 내외인 것을 생각하면 엄청나죠.
2️⃣ 비과세 혜택 정부는 청년미래적금에 비과세 적용도 추진하고 있어요. 이자 소득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면,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거든요. 일반적인 예·적금 상품은 이자 소득에 15.4%를 세금으로 내는 것을 생각하면 큰 혜택이에요.
3️⃣ 3년 만기 이전 청년도약계좌는 만기가 5년이어서 다 채울 수 있을지 걱정되는 분들도 계셨죠? 청년미래적금은 만기가 3년으로 줄어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해요.
🙌 청년미래적금 누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 가입 대상 • 나이 : 만 19세 ~ 만 34세 청년 • 소득 :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연 매출 3억 이하의 소상공인)이며 가구 중위소득 200% 이하 • 청년미래적금은 가입 유형이 두 가지로 나뉘고, 유형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달라지니 유형별 가입 조건을 확인해 보세요.
📍 가입 시기 정부는 청년미래적금을 2026년 6월경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어요. 실제로 정부는 지난 8월에 발표한 2026년 예산안에서 무려 7,446억 원의 청년미래적금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 청년미래적금 vs 청년도약계좌, 다른 점도 알아보아요
청년도약계좌는 2025년을 끝으로 신청이 종료되었는데요. 새로 출시될 청년미래적금과 어떻게 다른지 두 계좌를 비교해 볼까요?

청년미래적금의 주요 특징으로는 ‘짧은 납입기간과 높은 매칭률’이 있어요. 반면 청년도약계좌는 ‘긴 납입기간과 중도 인출 가능’이 있죠. 만기 수령액의 경우, 청년미래적금은 3년간 50만 원 납입 시 일반형 약 2,080만원, 우대형 약 2,200만 원을 받을 수 있고, 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70만 원 납입 시 최대 약 5,000만 원을 받을 수 있어요.
📢 청년미래적금과 청년도약계좌 나는 무엇이 유리할까요?
• 중소기업 취업자, 짧은 납입 선호 ⇒ 청년미래적금 • 장기 목돈 마련 ⇒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유지 혹은 갈아타기가 고민되신다면 위와 같이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청년미래적금은 정부 지원율이 높고 만기가 짧아요. 특히, 중소기업 청년은 무려 12%의 매칭지원금을 제공하죠. 반면, 청년도약계좌는 장기간 꾸준히 납입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해요. 납입 한도가 크고 신용점수 가점도 챙길 수 있으며, 부분인출이 가능해서 안정적이고 오랜기간동안 돈을 모으려는 청년에게 유리하거든요.
🙋♀️ 청년미래적금, 자주 묻는 질문도 살펴보아요
1️⃣ 청년미래적금과 중복·갈아타기 가능할까요? ✅ 지난 문재인 정부 때 출시했던 ‘청년희망적금’은 다음 윤석열 정부의 ‘청년도약계좌’로 중복 가입은 불가능했지만, 만기 후 갈아타기는 허용됐어요. 청년도약계좌도 비슷하게 중복은 어려워도 갈아타기가 허용될 가능성이 커요.
2️⃣ 청년도약계좌는 언제까지 신청 가능한가요? ✅ 2025년 12월 31일을 끝으로 신규 가입이 중단됐어요. 하지만 2025년 연말까지 가입했던 청년들에게는 세제혜택과 정부 기여금이 신청 후 5년 간 유지돼요.
*이 콘텐츠는 오피니언뉴스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