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 개인연금 추천하는 이유 3줄 요약
- 개인연금은 20대 사회초년생 때부터 일찍 시작할수록 더 큰 혜택을 얻을 수 있어요.
- 개인연금은 원금과 이자가 합쳐진 금액에 다시 이자가 붙는 재투자 효과가 있고, 연금을 수령할 때 세금을 부과하는 과세 이연 혜택으로 재투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릴 때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 세액공제 혜택도 적용되어 새어나가는 세금을 막아 노후 기반을 더욱 탄탄하게 마련할 수 있어요.
[투자소식] #6. 개인연금 시작하기 좋은 나이라고? 20대 개인연금 추천하는 이유를 알아보아요
안정된 노후는 모두가 꿈꾸는 일이에요. 이렇게 여유롭고 평화로운 노후를 누리기 위해 미리 연금을 준비하시는 분도 많지만, 아직 학교에 다니는 자녀들이나, 이제 막 사회로 나온 사회초년생에게 연금은 조금 먼 이야기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연금은 일찍 시작할수록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린 나이일수록 시작하기 좋은 이유, 특히 20대 개인연금 추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해요.
📈 20대 개인연금 추천 이유 첫째, 재투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요
연금을 빨리 시작하면 좋은 이유는 ‘재투자 효과’와 깊은 관련이 있어요. 재투자 효과란 원금에 대한 이자뿐만 아니라, 이자에 대한 이자도 함께 계산되는 원리인데요. 쉽게 말해, 원금과 이자가 합쳐진 금액에 다시 이자가 붙는 방식이에요. 아래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요.
“2024년에 연이율 10% 복리인 예금 상품에 100만 원을 넣어두었어요.”
• 2025년: 10만 원의 이자가 붙어 110만 원이 되어요.
• 2026년: 110만 원의 10%인 11만 원이 이자로 붙어 121만 원이 되어요.
• 2027년: 121만 원의 10%인 12만 1천원이 이자로 붙어 133만 1천 원이 되어요.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와는 다를 수 있어요.
연금에서의 재투자 효과도 예금 재투자 효과와 같아요. 예시 속에 등장한 이자를 개인연금 운용 수익으로 바꿔 생각했을 때, 위 예시와 같이 100만 원을 운용해 매년 10%의 수익률을 냈다고 가정하면 동일하게 110만 원, 121만 원, 133만 1천 원으로 불어나겠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이 수익을 낳는 구조이기 때문에, 운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나중에 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금액도 커지게 돼요. 투자 수익률이 높아질수록 재투자 효과도 극대화되고요. 그러니 개인연금을 일찍 시작할수록, 기대 수익도 더욱 커지는 것이죠.
💰 20대 개인연금 추천 이유 둘째, 과세 이연 혜택이 있어요
연금의 또 다른 장점은 과세이연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일반적으로 예적금이 만기 되어 적립금을 수령할 때, 그리고 증권 계좌에서 배당금을 수령할 때는 세금이 발생하는데요. 소득이 커질수록 세금도 커지기에 그 부담이 큰 편이죠. 하지만 개인연금의 경우, 연금 계좌에서 수익이 발생할 때 바로 과세하지 않고 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미뤄주어요. 이를 ‘과세이연’이라고 하는데요. 이 운용 수익에 대한 세금은 55세 이후 연금을 수령할 때, 연령에 따라 3.3~5.5%의 세율로 납부하면 돼요. 결국 연금 계좌는 세전 수익으로 운용하여, 재투자 효과를 더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기에 개인연금을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은 이유죠.
🪙 20대 개인연금 추천 이유 셋째,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재테크의 기본은 ‘모으기’가 아닌 ‘막기’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자신도 모르게 새고 있는 세금을 막는 것만으로도 자산을 불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뜻인데요. 개인연금은 ‘세액 공제’ 혜택도 제공하여 세금을 막을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또한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연금저축계좌로 전환하면 추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ISA는 연간 2,000만 원씩 5년 동안 1억 원까지 납부할 수 있는데, 이자 소득과 배당 소득에만 최대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20대부터 이를 잘 이용한다면, 새는 세금을 막고 노후 대비 기반을 더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거죠.
🙋♂️ 일찍 시작할수록 좋을 거 같은데, 미성년자가 시작해도 될까요?
소득이 없는 미성년자는 연금저축에 납입을 해도 소득이 없기 때문에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는데요. 대신,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원금은 나중에 중도 인출하더라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아요. 미성년자 때 납입한 금액에 대한 세액 공제를 소득이 발생할 때까지 미루어 받는 것도 가능하죠. 이 때문에 미성년자 때부터 연금저축계좌에 납부해보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20대 사회초년생분들께 개인연금을 추천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어요. 개인연금을 일찍 시작할수록 재투자 효과, 과세 이연, 세액 공제 혜택을 더욱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는데요. 작게 시작하더라도 처음의 1년이 앞으로의 20년, 나아가 노후의 삶을 바꿀 수 있도록, 사회초년생분들은 지금부터 개인연금을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는 한화투자증권으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원문은 한화투자증권 블로그 내 미래설계now 시리즈 중 <사회초년생부터 연금을 준비해야 한다? 개인연금을 일찍 시작하면 좋은 이유>입니다.
토스 앱에서 확인하기
서비스를 자세히 보려면 QR 코드를 스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