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반감기 3줄 요약
1.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받을 수 있는 보상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의미해요.
3. 지금껏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어요.
3. 최근에 비트코인 현물 ETF가 공식적으로 승인되며, 일종의 자산으로 인정받는 것이라는 기대감도 함께 작용하고 있어요.
최근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1억 원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가격이 오른 원인 중 하나는 ‘반감기'라고 해요.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이고, 가격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뭐예요?
암호화폐 의미 암호화폐란 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의 자산을 의미해요. 암호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지 않고 안전하게 거래되는 디지털 자산이에요. 비슷한 의미로, ‘가상화폐', ‘가상 자산', ‘크립토 화폐'라고 불리기도 해요.
비트코인 의미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시초로,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의 프로그래머가 2009년 개발한 암호화폐예요. 완전한 익명이지만, 거래가 이뤄질 때마다 장부에 기록이 추가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에 안전하게 거래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에요.
📉 비트코인 반감기가 뭐예요?
비트코인 채굴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선, 앞서 말한 나카모토 사토시가 만든 수학 문제를 풀어야 해요. 이러한 과정을 ‘채굴'이라고 하는데요. 수학 문제가 아주 어렵기 때문에 아주 고성능의 컴퓨터가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많은 전력이 소모되기도 해요.
비트코인 반감기 의미 비트코인은 전체 발행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받을 수 있는 보상을 4년에 한 번씩 절반으로 줄여요. 이러한 기간을 반감기라고 해요.
비트코인 반감기와 가격의 관계 비트코인 반감기는 2012년, 2016년, 2020년 총 3번 이뤄졌어요. 그럼 반감기가 있을 때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어떻게 변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그래프로 볼 수 있듯이, 반감기가 온 이후로 비트코인의 가격은 크게 상승했어요. 비트코인의 발행량은 한정적이고, 채굴자들이 받을 수 있는 비트코인의 양이 점점 줄어드니 가격도 함께 오르게 된 것이죠. 4차 반감기는 올해 4월 말 ~ 5월 초로 예상되어요. 반감기를 앞두고 기대 심리가 반영되어, 현재 엄청난 가격 상승폭을 보이고 있어요.
심지어 최근에 비트코인 현물 ETF*가 공식적으로 승인되며, 일종의 자산으로 인정받는 것이라는 기대감도 함께 작용하고 있어요. *ETF(Exchange Traded Funds)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으로. 특정 지수를 따르는 펀드
이처럼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반감기 전후로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아주 다양한데요. 여러분들도 함께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것 어떠세요?
*이 콘텐츠는 한경 경제용어사전, TradingView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