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토스뱅크 홈 구경하기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트럼프 취임했어요
글로벌
토스뱅크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트럼프 취임했어요

📌 트럼프 취임 3줄 요약

  1.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취임식이 20일 정오에 열리며, 공식적인 미국 대통령으로 재임했어요.
  2. 미국 증시가 휴장하면서, 트럼프 취임이 증시에 미칠 영향은 아직 불확실한 상황이에요. 당선 당시 증시가 올랐던 만큼 상승 기대도 있지만, 관세 정책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우려로 하락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요.
  3. 취임 첫날부터 관세 정책이 시행되지는 않자, 한국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지만 앞으로 트럼프가 시행할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어요.

오늘 열린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취임식으로 전 세계가 주목했어요. 트럼프는 지난해 11월 5일에 열렸던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기를 거머쥐며 당선되었는데요. 트럼프 취임 소식에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도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여요.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길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요.

🇺🇸 오늘 트럼프 취임식이 열렸어요

트럼프 취임 과정

도널드 트럼프는 20일 정오(한국 시각 21일 오전 2시)에 열린 취임식을 통해 미국 대통령으로 공식 재임했어요. 취임식에서 그는 4년 임기 동안 추진할 다양한 목표를 제시하며,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강하게 내비쳤죠. 당선 전부터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강조해왔던 만큼, 그의 연설은 세계 경제에 본격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는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어요.

🤙 트럼프 취임 전 언급했던 경제 정책을 다시 살펴보아요

트럼프는 취임 전부터 다양한 경제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웠어요. 그가 언급한 공약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다시 살펴보아요.

1. 보호무역 강화 트럼프는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며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고 해요. 트럼프는 모든 나라 수입품에 10~20%의 보편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예고했는데요.

📄
트럼프 취임식 연설

“모든 관세, 관세 및 수입을 징수하기 위한 대외수입청(External Revenue Service)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엄청난 액수의 돈이 우리 재무부로 유입될 것입니다.”

그는 이번 취임식 연설에서도 수입을 총괄하는 ‘대외수입청’을 신설할 것이라고 밝히며, 예고했던 대로 관세 정책을 시행할 것을 암시했죠. 이러한 행보는 수입 제품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미국의 산업을 성장시키려는 의지로 볼 수 있어요.

2. 법인세 인하 트럼프는 ‘미국 내 생산’ 요건을 지킨 기업들의 법인세를 현행 21%에서 15%까지 낮추겠다고 말했어요. 여기서 말하는 미국 내 생산이란, 제품들을 미국에서 만들고 미국 근로자를 고용하는 것을 의미해요. 이를 통해 미국의 산업과 고용을 활성화하려는 것이죠.

3. 에너지 독립 강화 트럼프는 에너지 독립을 통해 제조업을 다시 일으키려고 하고 있어요. 에너지 생산을 늘려, 다른 나라에서 에너지를 수입하지 않고도 쓸 수 있게 하려는 것이죠. 이 정책이 실현된다면, 미국은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에너지 산업에서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을 텐데요.

4. 가상자산 규제 완화 트럼프는 그간 가상자산에 우호적인 의견을 내비쳐 왔어요. 그는 “가상자산을 적극적으로 허용해서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가 결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취임 이후, 가상자산이 활성화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보여요.

🤔 트럼프 취임 소식, 미국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제47대 미국 대통령 트럼프 취임

트럼프 취임 소식에 많은 사람들이 미국 증시도 큰 영향을 받을 거라고 예상했는데요. 하지만, 취임일이 ‘마틴 루터 킹 데이’로 증시가 휴장하였기에 그 결과를 당장 확인할 순 없어요. 마틴 루터 킹 데이는 미국이 1월 셋째 주 월요일을 공휴일로 기념하면서, 금융 시장이 쉬어가는 날인데요. 대통령 취임식과 마틴 루터 킹 데이가 겹치는 경우는 이번이 미국 역사상 세 번째라고 해요. 그래서 내일부터 다시 열릴 미국 증시가 오를지, 내릴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오가고 있어요.

📈 트럼프 취임 후 미국 증시 오를 것 같아요. 트럼프가 미국 대선에서 승리했을 당시, 그가 내걸었던 공약의 영향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에너지주와 중소형주 등이 급격하게 상승했어요. 그때처럼, 이번에도 트럼프 정책에 수혜를 입을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 거죠.

📉 트럼프 취임 후 미국 증시 내릴 것 같아요. 트럼프는 취임 전부터 엄격한 관세 정책을 예고했는데요. 이러한 정책이 실제로 집행된다면, 물가가 높아지는 현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인플레이션이 심해지면 결국 증시가 떨어질 것이라 보는 거죠.

여러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트럼프는 취임 첫날부터 관세 정책을 바로 펼치진 않았는데요. 관세 정책의 시행이 미뤄지며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자, 달러 가치가 조금 내려가기도 했죠. 당장은 큰 영향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앞으로 그가 펼칠 정책을 살펴보며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아야 해요.

🇰🇷 한국 증시에도 영향을 줄까요?

트럼프 취임 소식에 한국 증시는 벌써부터 움직이고 있어요. 앞서 말했듯 트럼프는 당선 이전부터 관세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 밝혔지만, 즉각적으로 시행하진 않았는데요. 사실 트럼프의 관세 정책은 수출 중심의 우리나라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기에 큰 우려가 있었죠. 그렇게 노심초사하던 상황에서 정책 시행이 지연되자, 시장은 안도하는 분위기를 내비쳤어요. 그 덕분에 코스피는 전날보다 0.52% 오른 2533.23에 개장했어요. 코스닥도 0.13% 올라 728.57에 거래가 시작됐고요. 하지만 미국 증시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이런 오름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그가 펼칠 정책을 염두에 두고 지켜보아야 해요.

지금까지 트럼프 취임 소식과 그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살펴보았어요. 당장은 큰 영향을 보이진 않지만, 취임 이후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한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죠. 앞으로 트럼프의 정책 발표를 주목하며, 전 세계에 어떤 새로운 바람이 불어올지 지켜보도록 해요.

*이 콘텐츠는 연합뉴스, 머니투데이, 한국경제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