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최초 특별공급 3줄 요약
-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생애 처음으로 집을 마련하는 사람을 위한 제도로, 일반공급 1순위 무주택 세대주 본인과 세대 구성원에게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을 우선적으로 공급해 주는 거예요.
- 생애최초 특공도 어떤 주택을 분양받는지에 따라 다른데요. 민영주택과 국민주택의 경우 1인 가구도 추첨제로 신청할 수 있지만 공공주택은 신청할 수 없어요.
- 청약 제도가 개편되며 결혼 전 청약에 당첨된 적이 있거나 주택을 소유했던 적이 있더라도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어요.
[청약 들게, 새집 다오] #6. 생애최초 내 집 마련 야무지게 성공하는 법 알려드려요 (feat. 생애최초 특별공급)
집을 산다는 건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 중 하나예요. 특히 첫 집을 마련하는 일은 더더욱 그렇죠. 마음먹은 대로 척척 해내고 싶지만 부동산 시장의 열기를 마주한다면 겁부터 나기 마련인데요. ‘생애최초 특별공급’부터 시작해 보는 건 어떠세요? 쉽진 않겠지만, 생애최초 특공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조건을 잘 맞춰 준비한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생애 첫 집을 새집으로 마련할 수 있을 거예요. 찬찬히 함께 알아보아요.
🙋🏻♂️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란?
'생애최초 특공'이라고도 불리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란 말 그대로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청약의 기회를 주는 특별공급 유형 중 하나예요.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생애 처음으로 본인 명의의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이기 때문에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을 분양하며,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나뉘어요.
이런 생애최초 특공 역시 갖춰야 할 조건들이 있어요. 일반공급 1순위 조건을 갖추는 게 먼저인데요. 분양받는 주택의 유형에 따라 다르대요. 어떤 조건과 자격을 갖춰야 하는지 차근차근 살펴보아요.
🏠 생애최초 특별공급 국민주택·공공주택
🟩 생애최초 국민주택·공공주택 생애최초 특별공급 유형 중 국민주택과 공공주택은 공공분양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각각 신청할 수 있는 대상과 기준이 조금씩 달라요.
✔️ 부동산 가액*은 3.31억 이예요. ✔️ 소득기준을 초과해도 자산기준을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어요 * 공공주택 특별법을 적용받지 않는 국민주택은 부동산 가액 기준 X
✔️ 부동산 가액은 3.31억 이예요. ✔️ 소득기준과 자산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 국민주택과 그에 속해있는 공공주택을 분양받는 경우 청약통장의 저축액이 600만 원 이상이어야 해요.
다시 말해 생애최초 특공 국민주택에 관심이 있다면 소득기준을 초과해도 자산기준을 충족하면 신청 가능하고 공공주택에 관심이 있다면 소득기준과 자산기준 모두를 갖춰야 해요.
민영주택에는 누가 지원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 생애최초 특별공급 민영주택
⬜ 생애최초 민영주택 생애최초 특별공급 유형 중 민영주택은 민간분양의 성격을 갖고 있고, 추첨제로도 당첨될 수 있어요.
✔️ 부동산 가액*은 3.31억 이예요. ✔️ 소득기준을 초과해도 자산기준을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어요
🧐 여기서 잠깐, 규제 지역은 또 달라요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역과 같은 규제 지역의 조건은 더 엄격해요. 현재 규제 지역으로는 서울 강남구, 용산구, 송파구, 서초구가 있는데요. 이곳에 일반공급 1순위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신청자 본인이 세대주여야 해요.
여러 조건이 헷갈릴 수 있는데요, 핵심만 정리해 보자면 이래요.
🏁 민영주택과 국민주택 생애최초 특공은 1인 가구여도 추첨제에 신청할 수 있어요. 🏁 공공주택 생애최초 특공이 민영주택·국민주택 생애최초 특공보다 소득·자산 기준이 낮아요. 🏁 민영주택과 국민주택 생애최초 특공의 경우 소득기준을 초과해도 자산기준을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어요.
🪩 생애최초 특공 관점에서 보는 청약 개편
1인 가구도 청약이 가능한 것 부터, 취득세 감면*까지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첫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주는 만큼 혜택이 많아요. 그런데 요즘 정부가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면서 혜택이 더 늘었대요. 함께 살펴볼까요? *생애최초 특공으로 주택가액 12억 원 이하의 주택을 분양받을 경우, 200만 원 까지 취득세 감면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주 나오는 질문들을 살펴보아요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개념과 달라진 점, 당첨되기 위해 갖춰야 할 조건과 자주 나오는 질문에 대해 알아봤어요.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말 그대로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특별공급 기회로,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을 분양해요. 또 국민주택, 민영주택은 1인 가구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공공주택은 안되는 등 꼼꼼히 따져봐야 할 조건들도 많아요. 청약 제도도 개편되며 결혼 전 청약에 당첨된 적이 있더라도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도전할 수 있어요. 어렵기만 하던 생애 첫 내 집 마련.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야무지게 새집 마련에 성공하시길 바라요. 다음 시간에는 놓치기 쉬운 알짜 청약 정보 모아보는 꿀팁, 함께 살펴보아요. *이 콘텐츠는 청약홈, 국토교통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의 자료를 참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