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리 계산하는 법 3줄 요약
1. 연 금리가 같아도, 금융상품의 종류에 따라 실제로 받는 이자는 달라질 수 있어요.
2. 이자를 계산할 때 정기예금은 연 단위로, 정기적금은 월 단위로 계산해요.
3. CMA와 파킹통장은 일 단위로 이자를 계산하고, 파킹통장은 이자를 받는 주기에 따라 받는 이자가 달라질 수 있어요.
‘정기예금 금리 5%와 정기적금 금리 5%는 같을까?’, ‘왜 내가 계산한 이자랑 실제 받은 이자가 다르지?’ 이런 생각 한 번쯤은 해 보셨을 텐데요. 금융 상품마다, 또 같은 상품군 내에서도 특징에 따라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요. 오늘은 예금, 적금, 파킹통장, CMA 통장의 이자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납입기간 1년, 원금 1,200만 원, 금리 연 5%라는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계산해볼게요.
📍 모든 이자소득에는 15.4% 소득세가 과세돼요.
1. 정기예금 금리 계산하는 방법
정기예금 금리는 가장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어요. 원금에 이자율을 곱하면 끝!
- 1천 2백만 원*0.05 = 60만 원, 총 세후 이자 507,600원
2. 정기적금 금리 계산하는 방법
매달 50만 원씩 저금해 총 원금이 1천 2백만 원이 되는 정기적금 금리 계산은 조금 복잡한데요. 총 원금이 아닌, 매달 모여있는 금액별로 0.05를 곱하고, 해당 금액이 적금에 들어있는 기간까지 고려해야 해요.
- 총 세후 이자 274,950원
3. 파킹통장, CMA 금리 계산하는 방법
파킹통장과 CMA계좌는 매일 이자가 붙기 때문에 일 단위로 금리를 계산해야 해요. 1200만 원을 넣어두고, 추가 입출금은 하지 않았다고 간주하고 계산해 볼게요.
* 파킹통장은 이자 지급 주기에 따라 총 이자가 달라질 수 있어요.
- 총 세후 이자 521,420원
이렇게 금융상품별 이자 계산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금리계산기' 없이도 직접 이자를 계산할 수 있겠죠? 이제 금융상품을 만들기 전에 미리 이자를 계산해 보고, 실제로 내가 얼마를 받을지를 고려한 뒤에 가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