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A 3줄 요약
1. ISA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비과세, 분리과세 등 다양한 세제혜택을 받으면서 투자할 수 있어요.
2. 투자로 얻은 순이익 중 200만 원까지는 세금을 매기지 않고, 그 이상의 수익은 분리과세를 적용해요.
3. ISA는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세 종류로 나뉘고, 각각 투자가능상품과 투자방법이 달라요.
🔍 ISA의 정의와 특징
ISA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비과세, 분리과세 등 다양한 세제혜택을 받으면서 계좌를 통해 예적금, 펀드, 국내 상장 주식, ETF, 펀드 등에 투자할 수 있는 계좌예요.
- 가입 대상: 15세 이상 거주자(금융소득종합과세자* 제외) *금융소득종합과세자: 이자/배당소득 합계액 2천만 원 초과자
- 납입한도: 1억 원(연 2천만 원)
-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1인 1계좌 개설 가능
💰 ISA에서 투자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어요.
앞서 말씀드린 ISA의 특징을 살펴보면, ‘비과세', ‘분리과세' 등의 단어를 발견할 수 있죠. 한마디로 쉽게 정리하면, “ISA에서 얻은 투자수익은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말이에요.
ISA에서 투자하여 발생한 순이익 중 비과세 한도 200만 원(서민형* 400만 원)까지는 세금을 매기지 않아요. 200만 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9.9% 세율로 분리과세를 적용하니, 일반적인 소득세 15.4%에 비해 낮죠. 또, ISA 계좌 안에 있는 상품들끼리는 손실과 이익을 합쳐서 계산해서 과세대상 금액을 줄일 수 있어요. *서민형: 직전연도 총급여 5천만 원 또는 종합소득 3천8백만원 이하이면 가입 가능해요.
👀 ISA는 세 가지 종류가 있어요.
세제혜택은 세 가지 종류 모두 동일하고, 투자가능상품과 투자방법이 달라요.
1. 중개형 내가 투자상품을 직접 선택해서 투자하는 방식이에요. 국내상장주식은 중개형 ISA에서만 투자할 수 있어요.
2. 신탁형 내가 투자상품을 선택하고, 매매는 금융사에 신탁하는 방식이에요. 예적금은 신탁형 ISA에서만 거래할 수 있어요.
3. 일임형 내가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게 아니고, 금융사의 투자전문가에게 운용을 일임하는 방식이에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이제 잘 활용하실 수 있겠죠? 또, 올해 1월 정부에서 조세특례제한법 및 소득세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납입 한도와 비과세 한도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ISA가 더 좋아질 수도 있어요. 미리미리 알아보고 잘 활용해보세요.
* 이 콘텐츠는 KDI경제정보센터를 참고했어요.